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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웨이] - 사람에 집중하라

빵떡아빠 2019. 3. 7. 13:40

커피체인, 커피전문점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기업은

아마 스타벅스 일 것이다.


다른 커피전문점과 나란히 스타벅스가 있다면

대부분의 손님들은 스타벅스 내부에만 빼곡히 들어서있다.


필자도 스타벅스 골드멤버이기도 하고, 


스타벅스가 럭키백 등의 이벤트를 하면 검색어에 오르고

연간 겨울에 출시하는 다이어리는 항상 핫한

스타벅스라는 기업이 어떤 기업인지 자세하기 알기 위해 

이 책을 읽게 되었다.


기본적으로 큰 5가지의 성공 원칙을 중심으로

스타벅스가 어떻게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었는지를 설명한다.


다섯가지 원칙은 다음과 같다.


1) 음미하고, 고양하라

2) 사랑받기를 사랑하라

3) 공통 기반을 향해 나아가라

4) 연결을 활성화하라

5) 전통을 간직하면서 전통에 도전하라


큰 원칙이기 때문에 각각의 원칙의 상세한 내용은

책속에 원칙당 2~3가지의 소원칙으로 나뉘어져 있다.


일단 스타벅스 웨이가 말하는 

스타벅스는 "사람"을 항상 생각하는 기업이다.


내부 직원에게는 직원보다 파트너로 부르고, 

파트타임 근무자에게도 빈 스톡옵션을 부여하고,

커피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게끔 전문적인 교육을 제공한다.


고객에게는 고객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 매장의 분위기를

끊임없이 고민하여 고객에 취향에 딱 들어맞는 제품/분위기를 선사한다.


"사람"을 기반으로한 내/외부 고객의 만족이 기반이 되지만

사실 스타벅스는 더욱 더 세밀하고 정밀하게 움직인다.

세부적으로는 변화하는 기술 트렌드에도 뒤쳐지지 않으면서,

매장 분위기에서도 커피 전문점이라는 기본을 놓치지 않으며, 

다양한 사업의 확장을 도모하고,

끊임없이 고객의 반응을 살피고, 전략을 수립하는 등 

실행측면의 디테일이 굉장히 우수하고, 놀라운 기업이라는 인상을 받았다.


특히 마이스타벅스리워드라고, 별을 적립하는 방식은

스타벅스에 관심없던 필자도 스타벅스 골드멤버까지 달성하게 한

놀라운 마케팅 방식이지 않았나 싶다.


스타벅스의 팬, 또 골드멤버라면 꼭 한 번 읽어볼만 하다.

물론 많은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들도 읽으면 좋을 책이다.


물론 스타벅스의 사이렌이 주는 이미지가 좋아서, 남들이 다 가서

스타벅스를 가는 사람도 많이 있겠지만

이 책을 읽고 스타벅스를 간다면

아 저 부분이 그런 측면에서 나온 거구나

이 매장의 분위기는 이러한 부분에서 고객을 만족시키려고 한 것이구나하고

이해하고, 스타벅스라는 브랜드를 더 사랑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아마 스타벅스는 오늘도 "사람"에 집중하고 있을 것이다.


사람에 집중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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